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부동산 경매 상황 및 투자 방향 ft. 주택 편

by 경매유24 2024. 2. 14.

 

작년에 비해 최소 3배 ~ 6배까지
경매 물건이 증가
그렇다면 경매투자 방향성은..?

 

1. 2024년 1~2월 경매 물건 현황

 

오늘은 2024년 부동산경매 상황과 투자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위의 사진은 올해 단 2개월 간 수도권 내의 지역의 빌라/아파트 물건이 진행되는 경매 물건의 건수입니다.

 

엄청난 개수이지만 체감이 잘 안되실 수 있을 것 같아 비교를 해보면서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24년도 1월 1일부터 24년 2월 29일까지 2개월 간 수도권 지역을 필터로 해보았고,

그 결과 4,556건의 물건이 나왔습니다.

 

 

 

2. 2023년 1~2월 경매 물건 현황

 

그럼 2023년엔 얼마나 물건이 나왔을 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똑같이 2개월 동안 수도권으로 필터를 해보았습니다.

 

2023년도에는 2개월 간 1,265건이 경매로 나왔었네요.

 

같은 달이지만 차이는 무려 4배 가까이 납니다.

경매 물건이 4배로 더 많이 쏟아지고 있다는 것이죠. 그만큼 사정이 어려워진 분들이 많아졌다는 반증으로 보입니다.

 

 

 

3. 경매 입찰자 수 및 입찰 현황

 

 경매 물건이 4배 가까이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사실 기존 포스팅 했던 전세사기 물건이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외 물건이라도 많이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저 같은 경우 수도권 내 모든 물건을 검색하고 추천물건을 찾습니다.

위에서 보신바와 같이 한 달에 2,000~3,000개 정도 되는 모든 물건을 봅니다.

그리고 추천물건을 검색을 하는데 현재 한 달에 300개 정도 되는 추천물건이 나옵니다. 상당히 많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물건에 모든 분들이 입찰을 할까요? 전부 경쟁이 많을까요?

 

상당 부분은 당연히 경쟁이 많습니다.

 

2023년 1월~ 3월 부동산이 정말 큰 폭으로 하락했을 땐 입찰자 수가 매우 적었습니다. 입찰자가 10명이 넘어가는 물건을 보기가 어려울 정도로 입찰 경쟁이 낮았죠.

 

하지만 지금은..?

엄청 많아졌습니다. 어쩔 땐 급매보다도 비싸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경매로 살 바에야 급매로 산다고 말씀하십니다. 사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100% 맞는 말도 아닙니다.

 

모든 물건을 보면 대부분은 시세대비 적정 수준의 차익을 남기고 낙찰을 받습니다.

즉, 비싸게 낙찰받는 경우보다 저렴하게 낙찰 받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것이죠~

 

저는 많은 물건들을 찾아보고, 낙찰 결과에 대해 복기해 봅니다. 그렇게 수도권 전역의 물건을 복기해보면 아직도 충분히 경매로 수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4. 2024년 경매 투자 방향

 

경매 물건 중 간혹 흐르는 물건이 있습니다.

흐르는 물건이란 원래 입찰을 들어갔어야 했으나 아무도 입찰하지 않아 떨어진 물건입니다.

예를 들어 시세가 5억인데, 현재 4억까지 떨어진 물건에 아무도 안 들어간 경우죠. 그러면 그 다음 입찰 때 입찰자가 상당히 많이 몰리게 됩니다.

 

이런 물건들이 솔직히 많지는 않습니다. 대략 200건 중 3~4건 정도? 퍼센트로 2% 정도 되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이는 한 달에 1번 입찰 갔을 경우입니다. 만약 10번 입찰을 간다면..?

확률은 20%로 올라갈 수가 있겠죠?

때문에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려보는 것도 기회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이는 시간적으로 오전에 여유가 있는 분들만 가능합니다.

 

그럼 다른 투자 방법을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대형 평수에 입찰하는 겁니다.

대형 평수는 상대적으로 투자 수요가 적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왜냐면 우선 대형평수는 금액대가 평균적으로 높습니다. 그래서 1~3억 대에 투자하는 분들은 입찰이 어렵습니다. 가격에서부터 경쟁력이 있는 것이죠.

그리고 대형평수는 요즘 많은 투자방법으로 사용하시는 매매사업자를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건물분의 10%를 부가세로 납부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법인 또한 마찬가지이기에 대형평수 투자가 어렵습니다.

개인도 기존 대출이 있거나 연봉이 낮으신 분들은 dsr에 걸려 대출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종합적인 이유로 대형평수는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으로 낙찰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대형평수를 입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2024년에는 경매 물건이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으며, 이를 기회로 보고 좋은 수익을 얻어가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제 수강생 분들도 그렇고 현재 낙찰받는 분들을 보면 오히려 현재 기회가 많은 시장이라고 봅니다.

때문에 경매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시도하다보면 분명 좋은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성공을 응원합니다.